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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nity Hub에서 안드로이드 빌드하기(성공) add modules가 보이지 않을 때

by 펜네임 2024. 12. 17.

원인

해당 버전을 유니티 허브에서 설치한 게 아니라면 add modules가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나는 허브에서 설치했는데?! -> 그래도 보이지 않는 경우가 가끔 있다고.)

재설치로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나는 재설치 없이 해결하고 싶어서 다른 방법을 찾아 보았다.

안드로이드 빌드 관련 파일들을 수동으로 설치해 해결했다는 사람도 있었다.

 

시도1

더보기

1. 유니티 다운로드 아카이브에서 해당하는 버전을 찾고, See all 버튼을 클릭한다.

 

 

 

 

2. Component installers에서 내 컴퓨터의 OS를 선택한다.

나는 Windows를 사용하기 때문에 Windows를 선택했다.

 

 

 

3. Android Build Support를 선택해 다운로드한다.

 

 

 

4. 다운로드한 프로그램을 실행(설치)한다.

 

 

 

5. 설치가 완료되면 Unity에서 아무 프로젝트나 열고, Build Settings (Ctrl+Shift+B) 창에서 Platform을 바꿔준다.

좌측 Platform에서 'Android' 클릭

> 우측 하단 Switch Platform 버튼 클릭 후 완료되기를 기다린다.

> 그림처럼 'Build' 버튼이 뜨면 세팅이 완료된 것이다.

 

*Build Settings 창을 여는 또 다른 방법 : Unity 창 > 좌상단 File > Build Setting 

 

시도2

더보기

1. Unity hub 설치 탭에 원하는 버전이 있는 걸 확인한다.

 

 

 

2. Unity Hub를 완전히 종료한다.

Windows일 경우 그림을 따라한다.

컴퓨터 화면 우측 하단의 화살표 버튼 클릭 > Unity Hub 아이콘 우클릭 > Quit Unity Hub

 

 

 

3. 이 경로로 간다.

C:\Users\유저이름\AppData\Roaming\UnityHub

 

 

 

 

4. 파일 editors.json 을 찾아서 연다.

 

 

 

 

5. 파일 내용에서 원하는 버전을 찾는다.

 

 

 

6. 그 버전에 해당하는 "manual":true 를 "manual":false 로 바꾸고 파일을 저장한다.

 

 

 

7. Unity Hub를 열어 Add modules가 추가되었는지 확인한다.

 

 

 

+) 혹시 추가되지 않았다면

1. UnityHub 폴더에 editors-v2.json이 있는지 확인한다.

 

 

 

2. "manual":true 를 "manual":false 로 바꾸고 저장한다.

 

 

 

3. Unity Hub > 설정 버튼 > Add modules를 누른다.

 

 


4. 오류 발생 🤨 : Unity 2022.3.13f1 is no longer available from the Hub

사진 출처 : https://discussions.unity.com/t/unity-2021-3-19f1-is-no-longer-available-from-the-hub-cant-add-modules-to-manual-installation/911073

 

 

참고 링크

 

⭕ 수동 설치 (성공)

  1. Hub의 Installs 목록에서 Unity 기존 버전을 제거한 다음
  2. 유니티 다운로드 아카이브에서 해당 버전의 Install 버튼을 누르면
  3. Download 위치(D:\dev\Unity\Download)에 툴들이 다운로드된다.
  4. 유니티 허브 설치 창에서 Editor 설치가 무한 validating에 걸려서 못 넘어갈 때
  5. 안드로이드 빌드 관련 파일들을 빼내서
  6. 수동으로 설치를 한다.

 

✅ 빌드 파일 설치 위치

Edit > Preferences > External Tools > Android에서  ~(recommended)가 붙은 체크박스를 클릭해 확인했다.

 

 

OpenJDK 설치

  1. jdk[버전].zip을 압축해제.
  2. ...\Unity [버전]\Editor\Data\PlaybackEngines\AndroidPlayer 위치에 "OpenJDK" 폴더를 만들고
  3. 압축 해제한 파일들을 넣었다.
  4. Edit > Preferences > External Tools > Android > JDK 의 위치가 동일하도록 연결해준다.

    ✅ JDK 위치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을 경우
    - 'JDK Installed with Unity (recommended)' 를 체크하거나
    - 체크해제 후 Browse를 눌러 올바른 위치를 선택한다.

build-tools에 들어가는 폴더명은 오류 내용 참고해서 32.0.0으로 고쳤음

 

 

SDK 설치

...\Unity [버전]\Editor\Data\PlaybackEngines\AndroidPlayer\SDK 위치에 넣었다.

 

이 때 툴들의 위치는 Android Studio의 SDK 폴더 구조를 참고해서, 동일한 폴더이름을 생성해 넣어줬다. 

Android Studio의 SDK 폴더 구조

 

Unity의 SDK 폴더 구조

NDK 설치

...\Unity [버전] \Editor\Data\PlaybackEngines\AndroidPlayer\NDK 에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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